- 01.30.『교양학연구』 제22집 출간
- 12.03.2022. 12.03.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추계학술대회 (대학교양교육연구소협의회와 공동주최)
-
·주제: 포스트코로나, 대학 교양교육의 현재와 미래
- 사회: 최윤경(중앙대 다빈치교양대학 교수)
- 발표1: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교양교육
: 정연재(인하대)/ 토론: 안상원(이화여대)
- 발표2: 초불확실성 시대와 융합교양교육의 방향
: 최현철(중앙대)/ 토론: 이용직(우석대)
- 발표3: 포스트 코로나 대학교육의 과제
: 김선영(경남대)/ 토론: 김지영(서강대)
- 사회: 최유숙(중앙대 다빈치교양대학 교수)
- 발표4: 코로나19가 학습자 심리에 미친 영향
: 임낭연(경성대)/ 토론: 구재선(중앙대)
- 발표5: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교양교육으로서의 한자교육
: 조은정(중앙대)/ 토론: 허철(경성대)
- 발표6: 포스트 코로나, 교수 학습 방법 변화 사례 연구
: 조무정(서울신학대)/ 토론: 진석언(건국대)
- 11.18.STU-CAU 학술대회 (서울신학대학교와 공동주최)
-
· 주제: 대학글쓰기와 교양교육
- 사회: 최현철(중앙대 다빈치교양대학 교수)
- 발표1: 다시 대학 글쓰기를 생각한다
: 류찬열(중앙대)/ 토론: 김은하(서울신학대)
- 발표2: English Speaking and Writing in Korea, What's the Problem?
: 유완형(서울신학대)/ 토론: 정익순(중앙대)
- 발표3: 저학년을 위한 자기소개서 쓰기 방안 고찰
: 한승우(중앙대)/ 토론: 박선영(서울신학대)
- 11.01.2022년 한국연구재단 학술지 평가 등재지 유지
- 10.30.『교양학연구』 제21집 출간
- 07.30.『교양학연구』 제20집 출간
- 04.30.『교양학연구』 제19집 출간
- 04.22.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춘계학술대회 (숙명여대 교양교육연구소와 공동주최)
-
· 주제: 디지털 리터러시와 대학 교양교육의 전망
- 1부 사회: 신희선(숙명여대)
- 발표1: 지능정보사회를 대비한 기초 소양 -컴퓨팅사고와 인공지능 리터러시
: 이민정(중앙대)/토론: 김수환(총신대)
- 발표2: 문학을 활용한 교양교육 교수학습법과 디지털 수업 도구
: 김지윤·윤호경(숙명여대)/ 토론: 이은홍(원광대)
- 발표3: AI리터리시 교양교육 연구
: 이유미(중앙대)/ 토론:김윤정(덕성여대)
-2부 사회: 류찬열(중앙대 다빈치교양대학 교수)
발표4: 디지털 리터러시의 위기와 교양교육의 새로운 과제
: 김상민(서울대)/ 토론: 심호남(중앙대)
발표5: 영화를 활용한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 황영미(숙명여대)/ 토론: 김경애(목원대)
- 01.30.『교양학연구』 제18집 출간
- 12.17.제14회 콜로키움
-
- 사회: 배수진(중앙대 다빈치교양대학 교수)
- 발표: 근본주의적 세계관과 연대의 감수성
: 오창은(중앙대)/ 토론: 한미라(중앙대)
- 10.30.『교양학연구』 제17집 출간
- 10.22.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추계학술대회
-
주제: 교양복수학위 제도의 현황과 대학 교양교과 특성화 사례
- 사회: 최현철(중앙대 다빈치교양대학 교수)
- 발표1: 교양 마이크로디그리와 복수학위 제도의 효용성
: 강연임(목원대)/ 토론: 류찬열(중앙대)
- 발표2: 비전공자 대상 AI 교양 교육에서 SW 코딩 교육이 꼭 필요할까?
: 조희련(중앙대)/ 토론: 김바로(한중연)
- 발표3: PBL기반 대학생 인성교육 수업의 효과 -S대학교 교양필수 인성교육과목을 중심으로-
: 원미순(서울여대)/ 토론: 김주현(인제대)
- 발표4: 교육토론에서 사회적 공감 교육의 필요성
: 임보람(숙명여대)/ 토론: 박선옥(한성대)
- 발표5: 융복합 교양교육 사례 -<빅데이터와 젠더> 교과목을 중심으로-
: 이은아(이화여대)/ 토론: 강진구(제주대)
- 10.01제13회 콜로키움
-
- 사회: 최현철(중앙대 다빈치교양대학 교수)
- 발표: 피터 드러커의 경영철학과 교양교육
: 한형성(중앙대)/ 토론: 육지훈(중앙대)
- 07.30.『교양학연구』 제16집 출간
- 06.18.제12회 콜로키움
-
- 사회: 고혜원(중앙대 다빈치교양대학 교수)
- 발표: 현대 대학 교양 수업에서의 예술 문학
: 김홍중(중앙대)/ 토론: 박평종(중앙대)
- 05.28.G-ACE INTERNATIONAL CONFERENCE 2021 : 국제학술대회(상명대학교 글로벌문화예술교육연구소와 공동주최)
-
주제: New Paradigm of Dance Education for Life-Cycle Wellness
- 사회: Jooyeon Jin (University of Seoul, Korea)
- 발표1: A landscape view of Dance Education in the UK
: Angela Pickard (Canterbury University, UK)
- 발표2: Dance and Lifelong Social-Emotional Wellness
: Frederick Curry (Rutgurs University, USA)
- 발표3: Play and Dance for Children's Mental and Physical Health
: Ann Hayward(Tainan University of Technology, Taiwan)
- 발표4: Holistic Dance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 Jian Kim (Sangmyung University, Korea)/ 토론: 주지영(경희대)
- 발표5: Dance, the Rise of Cultural Community
: Hyun Chul Choi(Chung-ang University, Korea)
- 04.30.『교양학연구』 제15집 출간
- 04.23.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춘계학술대회
-
주제: 교양교육의 오래된 미래 - 역사와 가능성의 탐색
- 사회: 정익순(중앙대 다빈치교양대학 교수), 김선주(중앙대 다빈치교양대학 교수)
- 발표1 대학 고전 교양교육의 문화정치적 맥락
: 천정환(성균관대)/토론: 오창은(중앙대)
- 발표2 중화권과 일본의 동아시아 고전 교양 교육의 현황과 방향
: 허철(단국대), 박영미(단국대)/ 토론: 이연도(중앙대)
- 발표3 1980년대 ‘교양’ 패러다임의 전환과 대학/교육
: 박숙자(서강대)/ 토론: 류찬열(중앙대)
- 발표4 대학 교양교육에서의 교양교육에서의 교양교육에서의 고전교육 현황과 전망-한문 영역을 중심으로
: 심호남(중앙대)/ 토론: 주지영(경희대)
- 발표5: 동아시아 고전의 인성영역 교양과목 적용 사례-수신의 실천과 성찰적 리더십
: 윤민향(성균관대)/ 토론: 안재호(중앙대)
- 03.29.제11회 콜로키움
-
- 사회 : 조은정(중앙대 다빈치교양대학 교수)
- 발표: 「“대동여지도”로 읽는 19세기 조선」
: 이대화(중앙대)/ 토론: 최수빈(중앙대)
- 01.30.『교양학연구』 제14집 출간
- 10.30.『교양학연구』 제13집 출간
- 10.23.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추계학술대회
-
주제: 교양교육의 오래된 미래 - 역사와 가능성의 탐색
- 사회 : 조은정(중앙대 다빈치교양대학 교수)
- 발표1: 유럽의 대학과 교양교육
: 손승남(순천대)/ 토론: 김응준(대전대)
- 발표2: 동아시아에서의 대학교양의 탄생
: 정준영(서울대)/ 토론: 이대화(중앙대)
- 발표3: 리버럴아츠 컬리지의 한국적 가능성
: 박일우(계명대)/ 토론: 구자황(숙명여대)
- 발표4: 교양교육연구사의 진단과 제안
: 백승수(가천대)/ 토론: 류찬열(중앙대)
- 발표5: ‘변혁’의 시대, 교양교육의 미래
: 한수영(중앙대)/ 토론: 홍인숙(홍익대)
- 07.30.『교양학연구』 제12집 출간
- 06.26.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춘계학술대회
-
주제: 미래지식패러다임을 위한 교양 글쓰기
- 사회: 한승우(중앙대 다빈치교양대학 교수)
- 발표1: 학생들의 패러디 글쓰기
: 최강민(우석대)/ 토론: 김낙현(중앙대)
- 발표2: 글쓰기 수업을 위한 읽기 자료의 성격과 기능 :
: 강유진(중앙대)/ 토론: 이지용(서울신학대)
- 발표3: 의사소통 수단으로서의 온라인 글쓰기 표현 양상 연구
: 박광길(강원대)/ 토론: 김강원(고려대)
- 발표4: 대학 안 글쓰기와 대학 밖 글쓰기 비교 연구
: 류찬열(중앙대)/ 토론: 김성연(세명대)
- 발표5: ‘리빙랩’과 ‘스토리펀딩’을 활용한 대학 글쓰기 교육방안 연구
: 심재욱(한림대)/ 토론: 손혜숙(한남대)
- 04.30.『교양학연구』 제11집 출간
- 12.30교양학연구』 제10집 출간
- 11.01.『교양학연구』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선정(2019년 6월호부터 소급 적용)
- 10.25.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추계학술대회
-
주제 : 대학생은 누구이고 대학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
- 1부 주제: 대학생 그들은 누구인가, 캠퍼스의 불화와 희망
- 발표1: 생존의 민주주의, 그리고 청년
: 김성윤(중앙대 문화사회연구소 연구원)/ 토론: 오창은(중앙대)
- 발표2: 대학생 커뮤니티의 혐오표현 양상
: 최유숙(중앙대)/ 토론: 박광길(강원대 한국어문화원 연구원)
- 발표3: 성인지 감수성으로 특권과 차별 다시보기
: 이은아(이화여대 호크마교양대학 교수)/ 토론: 류찬열(중앙대)
- 발표4: 대학생의 초상
: 윤정업(경민대)/ 토론: 김낙현(중앙대)
- 2부 주제: MACH 핵심 교양 교과목 개발과 실행
- 사회 :이유미(중앙대 인문콘텐츠연구소 교수)
- 발표1: 트렌드를 읽는 데이터 경영
: 한진영(중앙대 융합교양학부 교수)
- 발표2: 디지털 게임과 문화
: 이민하(중앙대 융합교양학부 교수)
- 발표3: 디지털 시대의 공감
: 이현정(중앙대 융합교양학부 교수)
발표4: 위험사회의 웰빙 사이언스
: 김양지(중앙대 다빈치교양대학 교수)
- 08.13.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8월 학술대회
-
주제: 교양 과정에서의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 현황과 과제
- 사회 : 최유숙(중앙대 다빈치교양대학 교수), 고혜원(중앙대 다빈치교양대학 교수)
- 발표1: 일반 유학생을 위한 학문 목적 한국어 교재의 현황과 과제
: 김선미(중앙대)
- 발표2: 교환학생을 위한 학문 목적 한국어 교재의 현황과 과제
: 김은진(중앙대)
- 발표3: <한국어바로알기>의 현황과 과제
: 황희선(중앙대)
- 발표4: 고려대학교의 학문 목적 한국어 강좌 현황
: 정유남(고려대)
- 발표5: 명지대학교의 학문 목적 한국어 강좌 현황
: 윤새롬(명지대)
- 발표6: 연세대학교의 학문 목적 한국어 강좌 현황
: 민진영(연세대)
- 06.30『교양학연구』 제9집 출간
- 04.26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춘계학술대회
-
주제: 다시 기초로 – 미래를 위한 교양교육의 진단과 설계
- 사회 : 한승우(중앙대 다빈치교양대학 교수)
- 발표1: 미래를 위한 교양교육의 의미와 가능성
: 홍성기(아주대)/ 토론: 한수영(중앙대)
- 발표2: 쓰기영역에서의 교양교육진단과 설계–조선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 이동순(조선대)/ 토론: 김낙현(중앙대)
- 발표3: 사고와 토론영역에서 교양교육 진단과 설계
: 홍인숙(선문대)/ 토론: 최윤경(중앙대)
- 발표4: 사회 영역에서 교양교육 진단과 설계
: 김성일(경희대)/ 토론: 강진구(중앙대)
- 발표5: 의사소통 영역에서의 교양교육의 진단과 설계
: 윤경선(중앙대)/ 토론: 김은진(아주대)
- 04.10.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3-4월 학술대회
-
주제: 북한이탈주민 대상 남한식 철자법 교육
- 사회 : 유해준(상지대)
- 발표1: 북한이탈주민 대상 남한식 철자법 교육을 위한 교육 항목 선정과 고재 제작에 관한 연구
: 임현열(중앙대)
- 발표2: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남학식 철자법 교육에 대한 제언
: 박동근(대진대)
- 발표3: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남학식 철자법 교육에 대한 제언
: 양수경(서울대)
- 발표4: 북한 문학 연구자가 경험한 남북 맞춤법 차이의 실제
: 김낙현(중앙대)
- 발표5: 남북 언어 통합을 위한 언어 교육의 다양한 가능성 모색
: 최유숙(중앙대)
- 발표6: 남북 어문 규정 대조 작업의 실제
: 고랑원(중앙대)
- 12.21.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12월 학술대회
-
주제 : 미래 지식 패러다임 정립을 위한 학제간 네트워킹
- 사회: 김선규(중앙대), 김형주(중앙대)
- 발표1 노장사상과 미래사회:
: 심호남(중앙대)/ 토론: 조은정(중앙대)
- 발표2 조기영어교육과 조기유학에 대한 비판적 고찰
: 최이진(중앙대)/ 토론: 유경애(중앙대)
- 발표3 근대, 현대, 미래의 역사적 단절과 연속성에 대한 시론
: 이선희(중앙대)/ 토론: 김선주(중앙대)
- 발표4 인공지능 시대의 지식 패러다임 지형 – 나노 세대
: 이종근(한국나노기술원)/ 토론: 최병관(중앙대)
- 발표5 수학을 통해 미래핵심기술 들여다보기
: 황형주(포항공대)/ 토론: 함지영(중앙대)
- 10.26.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10월 학술대회
-
주제 : 교양·기초교육으로서 과학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 사회: 김낙현(중앙대), 한승우(중앙대)
- 발표1 4차 산업혁명과 대학의 과학 교양교육
: 박진희(동국대학교)/ 토론: 홍경남(중앙대)
- 발표2 ‘멘델 유전학과 사회’ 관련 수업 제안
: 장수철(연세대학교)/ 토론: 한승수(중앙대)
- 발표3 모듈화를 이용한 일반 화학 수업 모형 탐색
: 황은경(아주대학교)/ 토론: 정재환(중앙대)
- 발표4 SW융합 인재양성을 위한 보편적 SW교양교육의 현황과 적용 사례
: 이민정(중앙대)/ 토론: 이기성(중앙대)
- 발표5 학문적 배경에 따른 공학계열 신입생의 물리 학업성취도 비교 분석
: 남형주(중앙대)/ 토론: 이근중(중앙대)
- 10.04.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9-10월 학술대회
-
주제 : 인공지능, 웅합, 대학교육
- 사회: 오창은(중앙대)
- 발표1 인공지능인문학 관련 과목 리뷰
: 최병관(중앙대)/ 자유토론
- 발표2 인공지능 인문학 융합전공 로드맵
: 홍경남(중앙대)/ 자유토론
- 발표3 인공지능과 인간의 미래
: 김바로(중앙대)/ 자유토론
- 발표4 빅히스토리 – 해외 융합교육 사례
: 김서형(러시아 빅히스토리 유라시아 센터)/ 자유토론
- 발표5 다르마칼리지의 융합교육 경험
: 이관수(동국대학교)/ 자유토론
- 06.30.『교양학연구』 제7집 출간
- 06.15.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6월 학술대회
-
주제: 시조를 활용한 글쓰기 교육 방안 고찰
- 사회: 한승우(중앙대)
- 발표: 김성문(중앙대)
- 토론: 류찬열(중앙대)
- 05.18.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5월 학술대회
-
주제: 말이 칼이 될 때 어떤 칼을 댈 것인가 – 혐오표현 문제에 관한 법학자의 분석과 해법
- 사회: 김낙현(중앙대)
- 발표: 최유숙(중앙대)
- 토론: 임현열(중앙대)
- 04.20.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4월 학술발표회
-
- 발표1 기계의 시각과 포스트휴먼 주체
: 문혜진(한예종)/ 토론: 박평종(중앙대)
- 발표2 전통기술 기반 R&D사업을 위한 융합 교육의 역할과 필요성
: 조희진(지역유산과 생활문화연구소 이음 연구원)/ 토론: 이대화(중앙대)
- 발표3 시적 과학과 융합교육 : 21세기 교양교육의 방향성 탐구
: 한수영(중앙대) / 토론: 한승우(중앙대)
- 발표4 스마트의류: 미래의 의복
: 김주용(숭실대) / 토론: 정재환(중앙대)
- 발표5 예술작품, 해석의 대상인가? 체험의 대상인가?
: 신응철(동아대) / 토론(중앙대)
- 발표6 인공지능인문학 구축의 필요성
: 임현열(중앙대) / 토론: 홍경남(중앙대)
- 03.23.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3월 학술발표회
-
- 발표 보드게임을 활용한 교양교육 – 앙트레프레너쉽시대의 회계교육을 중심으로
: 박인선(중앙대)/ 토론: 육지훈(중앙대)
- 12.31.『교양학연구』 제6집 출간
- 12.29.3차 편집회의
- 12.21.2차 편집회의
- 12.11.1차 편집회의
- 12.18.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12월 학술발표회
-
- 발표 1 우울사회와 피로사회 사이에 서 있는 나, 너, 우리
(한병철, 「피로사회」, 문학과지성사, 2012)
: 강유진(중앙대)/ 토론: 황희선(중앙대)
- 발표 2 대학생 인성교육을 위한 기초 연구
: 이유미(중앙대)
- 11.17.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11월 학술발표회
-
주제: 한국의 미래교양교육: 학문의 경계를 허물다
(융합 주제 중심-자연, 사회, 인문과학)
- 사회: 이연도(중앙대)
- 발표 1 딜레마 서사를 통한 융합 교양교육
: 최강민(한남대)/ 토론: 강진구(중앙대)
- 발표 2 글쓰기 교육의 관점에서 ‘융합’논의를 위한 시론
: 한승우(중앙대)/ 토론: 류찬열(중앙대)
- 발표 3 자연과학과 인문학의 융합교육
: 김서형(인하대)/ 토론: 김선규(중앙대)
- 발표 4 인지신경과학과 서사윤리학
: 노대원(제주대)/ 토론: 강유진(중앙대)
- 발표 5 생활 속의 화학첨가제 실태와 대응방안
: 강수정(성균관대 고분자기술연구소)/ 토론: 남형주(중앙대)
- 종합토론 발표자, 토론자 및 청중 전체
- 발표 6 연구자 윤리교육
- 10.20.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10월 학술발표회
-
주제: 예술가들이 과학혁명을 견인하다
(야마모토 요시타카, 남윤호 옮김,「16세기 문화혁명」, 2010)
- 사회: 김낙현(중앙대)
- 발표: 박평종(중앙대)
- 토론: 홍경남(중앙대)
- 09.22.~제2회 “의와 참” 교양 문화 페스티벌 개최
- 09.28.(준비위원장: 박경하 교수, 부위원장: 이유미 교수)
날짜 | 프로그램 |
---|---|
9월 21일(목) | 문화산업 연계 주요 기업 탐방 |
9월 22일(금) | 15~16시 개막식, 플래시몹 Let’s 9o9o(중앙광장) |
9월 25일(월) |
12~14시 심리학 특강 (연사: 김민경) 15~18시 기업가정신특강 (연사: 감도진) 15~18시 4차 산업의 전망과 발전 방향 (연사: 서종렬) 18~20시 예스? Yes! 서울 국제 초단편영화제 수상작 감상 18~20시 글로벌 문화탐방 발표회 |
9월 26일(화) |
13~15시 한국사특강: 김형목 15~16시 3 minute speech challenge 15~17시 와인문명사 특강 16~19시 Act 페스티벌 18~20시 창의학점제 발표회 |
9월 27일(수) |
11~16시 낭송이 있는 고전 PT 대회 본선 16~18시 낭송이 있는 고전 PT 대회 결선 18~20시 예스? Yes! |
9월 25일(월) ~ 27일(수) | 중앙100년사 이해하기 퀴즈대회 |
9월 28일(목) | 16~18시 다빈치 미래요양연구소 신철규 시인과의 시 콘서트 |
9월 22일(금) ~ 28일(목) |
상설프로그램 각 행사 설명 포스터 전시 캠퍼스 기행문 공모: 중앙 100년을 걷다 의사소통 클리닉/ English clinic 상품판매마케팅 콘테스트 |
- 06.30.『교양학연구』 제5집 출간
- 06.26.3차 편집회의
- 06.19.2차 편집회의
- 06.12.1차 편집회의
- 06.16.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6월 학술대회
-
주제: 제4차산업혁명 시대, 대학 교양교육의 방향과 전망
- 발표 1 중앙대학교 교양교육의 현황과 방향
: 오창은(중앙대)
- 발표 2 교양교육으로서 ‘호연지기’와 ‘가치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 박경하(중앙대)
- 발표 3 교양체계 밖을 상상할 수 있는 교육 사례
: 서상욱(인사문화포럼)
- 발표 4 종합토론
: 김기덕(건국대)/ 신용식(대통력 지속 지적재산권위원회)/ 조용헌(건국대)
- 05.12.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5월 학술대회
- 주제: 청년의 좋은 삶을 위한 교양교육 어젠더
- 발표 1 아나키와 문화: 정동의 윤리학을 위한 시론
: 최진석(이화여대)/ 토론: 김홍중(중앙대)
- 발표 2 Novel Vitamin Review
: 정병욱(중앙대)/ 토론: 김양지(중앙대)
- 발표 3: 이율배반적 행복관과 행복의 이율배반 : ‘창의와 소통’ 교과 사례를 토대로
: 김형주(중앙대)/ 토론: 이연도(중앙대)
- 발표 4 돈의 심리학
: 이장주(이락디지털문화연구소)/ 토론: 구재선(중앙대)
- 발표 5 교양교육으로서 기계비평의 가능성
: 오영진(한양대)/ 토론: 홍경남(중앙대)
- 04.19.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4월 학술대회
- 주제: PC의 종언을 말하는 시대의 PC읽기/ 사회: 홍경남(교양학부대학)
박경하 (교양학부대학장) / 최유숙(인문대학 국어국문) / 류찬열(교양학부대학)
- 03.17.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3월 기초연구 심포지엄
- 주제: 한국문학의 개념과 범주 및 시대구분 논쟁/ 사회: 이경수(중앙대)
- 세션1 기조강연 : 한국문학의 범주 설정과 시대구분
- 발표: 조동일(서울대 명예교수)
- 세션2 : 한국 근대문학의 기점 논쟁
- 발표: 방민호(서울대)
- 토론: 김경수(서강대) / 이명원(경희대)
- 세션3 : 한국문학, 동아시아문학 그리고 세계문학
- 발표: 박수연(충남대)
- 토론: 유성호(한양대) / 권성우(숙명여대)
- 세션4 : 국립한국문학관 콘텐츠 구성 방안에 대한 제언
- 발표: 오창은(중앙대)
- 토론: 서영인(강원대) / 송민호(홍익대)
- 세션5 : 종합토론
- 발표: 곽효환(시인, 대산문화재단 상무)
- 11.22.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11월 학술대회
- 10.25.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10월 학술대회
- 10.11.~제1회 “의와 참” 교양 문화 페스티벌 개최
- 10.25.(준비위원장: 박경하 교수, 부위원장: 이유미 교수)
시행 | 프로그램 | 상시 운영 프로그램 |
---|---|---|
월 (10/10) |
개막식 중앙 100년사 이해하기 퀴즈 대회(1차) 다빈치 상품 마케팅 콘테스트 특강 글로벌 문화 탐방 설명회와 발표회 및 신청 |
중앙대학교 발전 기금 모금 바자회 의사소통 클리닉 English Clinic |
화 (10/11) |
개교기념일 기념 행사 교양 영화 감상(부에나비스타 소셜 클럽) |
|
수 (10/12) |
중앙 100년사 이해하기 퀴즈 대회(2차) 자기소개서 쓰기 특강 다빈치 아카데미(창의학점제) 발표회와 설명회 및 신청 예스? YES!(Spirit of Beethoven)(1차) |
|
목 (10/13) |
중앙 100년사 이해하기 퀴즈 대회(3차) 낭송이 있는 고전 PT 대회 English Speech Contest 한국사 특강 예스? YES!(Spirit of Beethoven)(2차) 주요 기업 탐방(롯데알루미늄) |
|
금 (10/14) |
LG 유플러스 1st DaVinci Big Idea Contest 설명회 다빈치 상품 마케팅 콘테스트 심사 및 시상 ACT Festival 인문학 특강 폐막식 |
- 09.27.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9월 학술대회
- 06.30.『교양학연구』 제3집 출간
- 06.29.『교양학연구』 제3집 3차 편집회의
- 06.24.『교양학연구』 제3집 2차 편집회의
- 06.15.『교양학연구』 제3집 1차 편집회의
- 06.24.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6월 학술대회
- 주제: 대학교육 지형의 변화와 교양교육의 확장 / 사회: 신희선(숙명여대)
- 주제 강연: 민경찬(연세대)
- 개회사: 윤우섭(경희대, 한국교양교육학회장)
- 축사: 이향배(충남대, 대학교양교육협의회장)
- 환영사: 김창수(중앙대 총장)
- 세션 1: 인성교육과 시민교육
- 세션 2: 비교과 & 신입생정착 교육
- 세션 3: 디지털환경변화와 교양교육
- 세션 4: 의사소통교육
- 세션 5: English Session
- 세션 6: 한국교양기초교육원 세션
- 세션 7: 교양학 정립을 위한 교양교육 담론의 성찰
- 세션 8: 교양교육의 제도개선과 운영
- 03.07.제5기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임원 선임
- 부소장: 김미선(중앙대)
- 연구이사(학술대회 담당): 이연도(중앙대), 최유희(중앙대), 최민지(중앙대)
- 연구이사(프로젝트 담당): 오창은(중앙대), 최윤경(중앙대), 한미라(중앙대)
- 연구이사(일반행정 담당): 임현열(중앙대), 홍달오(중앙대), 고혜원(중앙대)
- 편집이사: 류찬열(중앙대), 이유미(중앙대), 한수영(중앙대)
- 02.19.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내규 개정
- 01.07.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1월 학술대회
- 주제: 대학 교양교육의 새로운 영역 탐색 / 사회: 이연도(중앙대)
- 발표1: <아시아 공동체론> 과목 개발 사례: 한수영(중앙대)
- 토론1: 류찬열(중앙대)
- 발표2: <우리말 바로 쓰기> 과목 개발 사례: 임현열(중앙대)
- 토론2: 김미선(중앙대)
- 발표3: 의사소통클리닉 운영 사례: 이유미(중앙대)
- 토론3: 최윤경(중앙대)
- 발표4: 인문학과 과학의 만남: 홍경남(중앙대)
- 토론4: 홍달오(중앙대)
- 01.07.제5기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장으로 역사학과 박경하 교수 추대
- 01.07.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임시총회 개최
- 12.30.『교양학연구』 제2집 출간
- 12.29.『교양학연구』 제2집 3차 편집회의
- 12.21.『교양학연구』 제2집 2차 편집회의
- 12.15.『교양학연구』 제2집 1차 편집회의
- 10.31.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10월 전국 학술대회
- 주제: 교양교육과 상상력 / 사회: 홍달오(중앙대) / 기조강연: 이찬규(중앙대 교학부총장)
- 발표1: 교양교육 분야에서 시를 활용한 상상력 교육의 가능성: 염철(경북대)
- 토론1: 오창은(중앙대)
- 발표2: 융합적 상상력에 기반한 <창의와 소통> 과목의 주제 구성과 운영: 최윤경(중앙대)
- 토론2: 임현열(중앙대)
- 발표3: 교양교육을 위한 예술적 상상력: 조만수(충북대)
- 토론3: 류찬열(중앙대)
- 발표4: 교양교육을 위한 사회학적 상상력: 이은아(이화여대)
- 토론4: 한수영(중앙대)
- 발표5: 교양교육을 위한 철학적 상상력: 서동은(경희대)
- 토론5: 홍경남(중앙대)
- 08.19.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8월 학술대회
- 주제: 다빈치 교양교육의 내실화 방안 모색 / 사회: 최유희 교수(중앙대)
- 발표1: 뇌과학과 창의성, 그리고 교양교육: 홍달오(중앙대)
- 토론1: 홍경남(중앙대)
- 발표2: 교양교육에서 환경교육의 의미-다매체를 활용한 환경교육: 김양지(중앙대)
- 토론2: 남형주(중앙대)
- 발표3: 역사 추리소설을 활용한 교양교육: 오혜진(남서울대)
- 토론3: 류찬열(중앙대)
- 종합토론 / 주제: 내실 있는 교양교육을 위한 교육 여건 비교 분석 / 사회: 최유희(중앙대)
/ 종합토론패널: 안재호(중앙대), 오창은(중앙대), 이유미(중앙대), 임현열(중앙대), 정우영(중앙대)
- 06.30.『교양학연구』 제1집 출간
- 06.29.『교양학연구』 제1집 3차 편집회의
- 06.24.『교양학연구』 제1집 2차 편집회의
- 06.18.『교양학연구』 제1집 1차 편집회의
- 06.18.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6월 학술대회
- 주제1: 교양교육의 다양한 이슈들 / 사회: 류찬열(중앙대)
- 문화예술 역량 기반 교양교육 강화 방안 연구: 오창은(중앙대)
- 교양교육에서 ‘논증’ 중심 논리 교육의 의의: 홍경남 교수(중앙대)
- 자기 탐색적 글쓰기에 관한 연구 동향: 손혜숙(한남대)
- 종합토론: 류찬열(중앙대), 안재호(중앙대), 이연도(중앙대), 임영봉(중앙대), 최유희(중앙대), 홍달오(중앙대) - 주제2(종합토론): ‘교양학’의 정립을 위한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의 역할 / 사회: 임현열(중앙대)
- 종합토론: 손혜숙(한남대), 오창은(중앙대), 홍경남(중앙대), 류찬열(중앙대), 안재호(중앙대), 이연도(중앙대), 임영봉(중앙대), 최유희(중앙대), 홍달오(중앙대)
- 04.23.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4월 학술대회
- 주제: 교양교육과 창의(세 가지 시선, 세 가지 접근) / 사회: 류찬열(중앙대)
-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기초 교양교육의 설계와 점검: 최윤경(중앙대), 한수영(중앙대)
- 창의적인 다시 쓰기: 안화진(KAIST)
- 창의융합 교육 프로그램 운영 : 김진택(포스텍)
- 토론: 박승억(숙명여대), 오창은(중앙대), 이연도(중앙대)
- 02.13.제4기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임원 선임
- 부소장 : 안재호, 임영봉, 황장선 교수
- 총무이사 : 임현열, 정우영 교수
- 기획이사 : 오창은, 이연도 교수
- 연구이사 : 최유희, 최윤경, 홍달오 교수
- 편집이사 : 류찬열, 이유미, 한수영 교수
- 출판이사 : 구재선, 홍경남 교수
- 섭외이사 : 김진태, 배수진 교수
- 정보이사 : 남형주, 김양지 교수
- 감사 : 송명섭, 한형성 교수
- 01.01.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내규 개정
- 01.01.제4기 교양교육연구소장으로 유럽어문학부 김세일 교수 추대
- 12.18.교양교육연구소 12월 콜로키움
- 주제 : 과목별 학습자 성취도 평가 분석) / 사회: 류찬열 교수(교양학부대학)
- 독서와 토론 학습 성취도 평가 분석-뇌 기반 교수법과 그 적용 : 홍달오 교수(교양학부대학)
- 회계와 사회 학습 성취도 평가 분석-재무이해력 평가를 통해 : 한형성 교수(교양학부대학)
- 종합토론 : 배수진, 안재호, 홍경남 교수(교양학부대학)
- 10.24.제3기 교양교육연구소 임원 선임
- 부소장 : 안재호, 임영봉, 황장선 교수
- 총무이사 : 임현열, 정우영, 홍달오 교수
- 기획이사 : 오창은, 이연도, 한형성 교수
- 연구이사 : 최유희, 최윤경 교수
- 편집이사 : 류찬열, 이유미, 한수영 교수
- 출판이사 : 구재선, 홍경남 교수
- 섭외이사 : 김진태, 배수진, 송명섭
- 정보이사 : 남형주, 김양지
- 10.24.연구소 규정 개정
- 연구소명 변경(교양교육연구소→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임원 구성 일부 수정 변경, 일부 조항 문구 수정
- 10.24.제3기 교양교육연구소장으로 영어영문학과 조숙희 교수 추대
- 10.24.교양교육연구소 임시 총회
- 안건 : 교양교육연구소 활성화 방안
- 10.24.교양교육연구소 10월 콜로키움
- 주제 : 교양교육 컨텐츠 개발 및 교수법 연구 / 사회: 안재호 교수(교양학부대학)
- 학습자와 교수자의 다양성 : 구재선 교수(교양학부대학) , 토론: 한형성 교수(교양학부대학)
- DNA의 문화적 구성 사례를 통해서 본 교양교육의 방향 : 한수영 교수(교양학부대학) ,
토론 : 홍경남 교수(교양학부대학)
- 논문자료실 활성화 방안: 류찬열 교수(교양학부대학) , 토론: 강진구 교수(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 06.30.『논문자료실』 제10집 출간
- * 연구실 축소
: 6개 연구실에서 4개 연구실로 축소-2011년 2월 23일부로 역사교육연구실, 온라인콘텐츠개발연구실 폐쇄
- 12.31.『논문자료실』 제9집 출간
- 10.24.2014년 2학기 중앙대 교양교육연구소, 평택시의회 공동 추계세미나
- 주제: “평택시 환경오염에 대한 해결 방안 모색” / 사회: 신현규 교수(중앙대)
- [1부: 평택시의회] 평택 환경오염 해결방안 연구용역에 대한 중간보고
- “평택 미군 주둔지역 환경오염 실태 보고” 최현철, 홍병선 교수(중앙대)
- “해외 미군 주둔지역 환경오염 실태 및 평택 환경오염 관리 기본구상안” 서민규 교수(중앙대) - [종합토론] 좌장: 홍병선 교수(중앙대)
- 평택시의회 의원, 평택환경연합, 평택의제21
- 06.30.『논문자료실』 제8집 출간
- 04.26.2013. 4. 26. 2013-1학기, 교양교육연구소 춘계학술세미나
- 주제 : 대학 멘토링 교육을 위한 대안 모색과 모델 개발
- “음악교육에서 상상력이 갖는 의미”(이수정, 단국대) , 토론 : 신현규(중앙대)
- “대학 멘토링 교육의 현안과 대안 모색” (변순용, 서울교대) , 토론 : 최현철(호서대)
- “비판적사고 멘토링 교육의 발전 방향과 전망”(서민규, 중앙대) , 토론 : 강웅경(한국교통대)
- 12.31.『논문자료실』 제7집 출간
- 10.24.2012년 2학기 교양교육연구소 추계세미나
- 주제: “교양교육으로서의 예술 및 환경교육과 읽기 교육”
- [1부] 예술 및 환경교육
- “철학적 방법론을 적용한 음악기초교육의 대안 모색”(이수정, 단국대)
- “교양기초교육으로서의 환경교육 방안 모색”(서향숙, 협성대) - [2부] 읽기 및 토론 교육
- “예술계 전공 학생을 위한 독서 지도 방안 -스토리텔링 기법의 활용을 중심으로-” (홍달호, 중앙대)
- 토론: 서민규(중앙대), 최현철(호서대), 안기수(남서울대)
- 06.30.『논문자료실』 제6집 출간
- 06.01.2012-1학기, 교양학부대학 · 교양교육연구소 하계세미나
- 주제 : 역사 교육 및 2012학년도 신입생 학습능력평가 결과 보고회
- [1부] “2012년 중앙대 신입생의 학습능력 평가 결과 분석”
- “교양영어 영역” (최영진, 교양영어실장)
- “한국사 영역” (김인식, 한국사 주임교수)
- “논리 영역”(박영선, 논리와사고 주임교수) - [2부] “교양교육으로서의 역사교육”
- “수요자 중심의 교양 '한국사' 내실화 방안 모색” (김선주, 상명대)
- “한국사 영어강의 사례연구”(이현숙, 건국대)
- 토론: 김인식(중앙대), 한종수(성공회대)
- 04.27.2012-1학기 교양교육연구소/비판적사고 멘토링센터 공동 주최 춘계세미나
- 주제 : 계열별 특성을 반영한 ‘비판적 사고’ 교육
- 비판적 사고력 함양을 위한 팀별 활동-예체능계열을 중심으로(최현철 교수, 호서대)
-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논리와 사고』 수업모델 구축(서민규 교수, 교양학부대학)
- 비판적 사고의 논리적 근거(홍병선 교수, 교양학부대학)
- 토론: 이희용 교수(서울신대), 박영선 교수(교양학부대학), 우정규 교수(강원대)
- 01.30.2011-2학기 중앙대학교 교양교육연구소 제2차 세미나
- 주제 : 융복합 교육과 '논리와 사고'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 지식융합교육을 위한 교과목 개발(이희용, 서울신대)
- '논리와 사고' 교육 현황과 전공/계열별 다각화를 위한 모색(서민규, 중앙대)
- 형식논리와 기출예제 학습을 통한 비판적 사고 함양( 우정규, 강원대)
- 토론: 박영선(중앙대), 조명동(서울과기대), 홍병선(중앙대), 최현철(호서대)
- 12.30.『논문자료실』 제5집 출간
- 06.30.『논문자료실』 제4집 출간
- 04.22.2011-1학기 「교양교육연구소」 춘계학술세미나
- 주제 : 교양교육으로서의 역사 및 한자교육
- 대학 교양교육으로서의 역사교육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김한종 교수, 한국교원대, 한국역사교육학회장)
- 대학 교양교육으로서의 한자(한문)교육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송혁기 교수, 고려대 한문학과)
- 대학에서 한자(한문)교육은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신현규 교수, 교양학부대학)
- 토론 : 이찬욱 교수(국어국문학과), 손준식 교수(역사학과), 김인식 교수(학부대학)
- 02.23.연구소 규정 개정
- 1. 간사제 신설
: 연구기획 간사, 총무간사, 객원연구원 중에서 총무간사는 총무이사가 지명 소장 임명, 객원연구원 중에서
연구기획이사가 지명 후 소장 임명 - 2. 연구실 축소
: 6개 연구실에서 4개 연구실로 축소-2011년 2월 23일부로 역사교육연구실, 온라인콘텐츠개발연구실 폐쇄
- 02.23.제2기 교양교육연구소 임원 선임
- 부소장 : 임영봉 교수, 김인식 교수
- 총무이사 : 신현규(교양학부대학)
- 연구기획이사 : 홍병선(교양학부대학)
- 학술편집이사 : 신맹식(교양학부대학)
- 감사 : 정익순(교양학부대학)
- 국어 및 글쓰기교육연구실장 : 강숙아(교양학부대학, 국어영역)
- 영미언어교육연구실장 : 유경애(교양학부대학, 영어영역)
- 기초교육콘텐츠개발연구실장 : 홍병선(교양학부대학, 철학영역)
- 교육방법론개발연구실 : 신현규(교양학부대학, 국어영역)
- 연구기획 간사 : 서민규(교양학부대학, 논리영역)
- 총무 간사 : 이유미(교양학부대학, 글쓰기영역)
- 02.16.제2기 교양교육연구소장에 교양학부대학 박영선 교수 부임
- 임기 : 2011. 3. 1 ~ 2013. 2. 28
- 12.23.2010-2학기 교양교육연구소 제2차 세미나
- 주제 : “비판과 논증,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
- 11.30.『논문자료실』 제3집 출간
- 09.17.2010-2학기 교양교육연구소 제1차 세미나
- 주제 : “학습역량 평가 어떻게 해야 하나?”
- 06.11.2010-1학기 교양교육연구소 춘계학술발표회
- 주제 : 국내외 학부대학 운영의 현실과 전망
- 05.30.『논문자료실』 제2집 출간
- 주제 : “학습역량 평가 어떻게 해야 하나?”
- 04.24.2010-1학기 교양교육연구소 제1차 세미나
- 주제 : 중앙대 신입생의 학습능력평가 결과 분석 및 개선방향 모색
- 12.24.2009-2학기 교양교육연구소 제3차 세미나
- 주제 : 학부대학의 필요성과 운영방안 검토
- 11.30.『논문자료실』 창간호 출간
- 11.27.2009-2학기 교양교육연구소 제2차 세미나
- 주제 : 21세기 대학글쓰기 교육방안 모색 및 민경찬 교수 초청특강
- 10.02.교양교육연구소 자체 발전기금 확보
- 상임연구원 : 김인식, 엄홍준, 정익순, 홍병선 교수 등 250만원 이상 출연
- 05.30.『논문자료실』 제2집 출간
- 주제 : “학습역량 평가 어떻게 해야 하나?”
- 09.25.2009-2학기 교양교육연구소 제1차 세미나
- 주제 : CAU교양교육 개선방향과 가능성 모색
- 08.14.2009년 교양교육연구소 하계 워크숍
- 하반기 사업계획 및 주요 현안
- 06.29.교양교육연구소 토론회(2차)
- 주제 : 중앙대 교양교육의 현황과 발전방향
- 06.01.영미언어교육연구실 2009년 기초학문육성 지원사업 연구비 수주
- 연구과제명 : 데이비드 헨리 황의 『엠. 나비』에 나타난 백인 이성애 미국인정체성의 위기
- 과제기간 : 2009년 07월 01일 ~ 2010년 06월 30일
- 연구지원기관 : 학술진흥재단
- 05.01.교양교육연구소 토론회(1회)
- 주제 : 교양영어, 회계, 한자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 03.20.교양교육연구소 개소기념 심포지엄
- 주제 : 대학 교양영어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
- 03.01.연구소 직제 개편
- 총무이사 : 엄홍준(교양학부)
- 연구기획이사 : 홍병선(교양학부)
- 학술편집이사 : 신현규(교양학부)
- 감사 : 김정관(교양학부)
- 국어 및 글쓰기교육연구실장 : 강숙아(교양학부, 국어영역)
- 영미언어교육연구실장 : 유경애(교양학부, 영어영역)
- 기초교육콘텐츠개발연구실장 : 박영선(교양학부, 철학영역)
- 역사교육연구실장 : 김인식(교양학부, 역사영역)
- 교육방법론개발연구실 : 신맹식(교양학부, 심리학영역)
- 온라인교육연구실장 : 홍병선(교양학부, 철학영역)
- 03.01.교양교육연구소장에 정치외교학과 최영진 교수 부임
- 부소장 : 박영선, 김인식 교수
- 03.01.중앙대학교 부설 교양교육연구소 설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