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04.19.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4월 학술대회
주제: PC의 종언을 말하는 시대의 PC읽기/ 사회: 홍경남(교양학부대학)
박경하 (교양학부대학장) / 최유숙(인문대학 국어국문) / 류찬열(교양학부대학)
03.17.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3월 기초연구 심포지엄
주제: 한국문학의 개념과 범주 및 시대구분 논쟁/ 사회: 이경수(중앙대)
- 세션1 기조강연 : 한국문학의 범주 설정과 시대구분
- 발표: 조동일(서울대 명예교수)
- 세션2 : 한국 근대문학의 기점 논쟁
- 발표: 방민호(서울대)
- 토론: 김경수(서강대) / 이명원(경희대)
- 세션3 : 한국문학, 동아시아문학 그리고 세계문학
- 발표: 박수연(충남대)
- 토론: 유성호(한양대) / 권성우(숙명여대)
- 세션4 : 국립한국문학관 콘텐츠 구성 방안에 대한 제언
- 발표: 오창은(중앙대)
- 토론: 서영인(강원대) / 송민호(홍익대)
- 세션5 : 종합토론
- 발표: 곽효환(시인, 대산문화재단 상무)

2016

11.22.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11월 학술대회
10.25.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10월 학술대회
10.11.~제1회 “의와 참” 교양 문화 페스티벌 개최
10.25.(준비위원장: 박경하 교수, 부위원장: 이유미 교수)
시행 프로그램 상시 운영
프로그램

(10/10)
개막식
중앙 100년사 이해하기 퀴즈 대회(1차)
다빈치 상품 마케팅 콘테스트 특강
글로벌 문화 탐방 설명회와 발표회 및 신청
중앙대학교 발전 기금 모금 바자회
의사소통 클리닉
English Clinic

(10/11)
개교기념일 기념 행사
교양 영화 감상(부에나비스타 소셜 클럽)

(10/12)
중앙 100년사 이해하기 퀴즈 대회(2차)
자기소개서 쓰기 특강
다빈치 아카데미(창의학점제) 발표회와 설명회 및 신청
예스? YES!(Spirit of Beethoven)(1차)

(10/13)
중앙 100년사 이해하기 퀴즈 대회(3차)
낭송이 있는 고전 PT 대회
English Speech Contest
한국사 특강
예스? YES!(Spirit of Beethoven)(2차)
주요 기업 탐방(롯데알루미늄)

(10/14)
LG 유플러스 1st DaVinci Big Idea Contest 설명회
다빈치 상품 마케팅 콘테스트 심사 및 시상
ACT Festival
인문학 특강
폐막식

09.27.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9월 학술대회
06.30.『교양학연구』 제3집 출간
06.29.『교양학연구』 제3집 3차 편집회의
06.24.『교양학연구』 제3집 2차 편집회의
06.15.『교양학연구』 제3집 1차 편집회의
06.24.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6월 학술대회
주제: 대학교육 지형의 변화와 교양교육의 확장 / 사회: 신희선(숙명여대)
- 주제 강연: 민경찬(연세대)
- 개회사: 윤우섭(경희대, 한국교양교육학회장)
- 축사: 이향배(충남대, 대학교양교육협의회장)
- 환영사: 김창수(중앙대 총장)
- 세션 1: 인성교육과 시민교육
- 세션 2: 비교과 & 신입생정착 교육
- 세션 3: 디지털환경변화와 교양교육
- 세션 4: 의사소통교육
- 세션 5: English Session
- 세션 6: 한국교양기초교육원 세션
- 세션 7: 교양학 정립을 위한 교양교육 담론의 성찰
- 세션 8: 교양교육의 제도개선과 운영
03.07.제5기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임원 선임
부소장: 김미선(중앙대)
연구이사(학술대회 담당): 이연도(중앙대), 최유희(중앙대), 최민지(중앙대)
연구이사(프로젝트 담당): 오창은(중앙대), 최윤경(중앙대), 한미라(중앙대)
연구이사(일반행정 담당): 임현열(중앙대), 홍달오(중앙대), 고혜원(중앙대)
편집이사: 류찬열(중앙대), 이유미(중앙대), 한수영(중앙대)
02.19.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내규 개정
01.07.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1월 학술대회
주제: 대학 교양교육의 새로운 영역 탐색 / 사회: 이연도(중앙대)
- 발표1: <아시아 공동체론> 과목 개발 사례: 한수영(중앙대)
- 토론1: 류찬열(중앙대)
- 발표2: <우리말 바로 쓰기> 과목 개발 사례: 임현열(중앙대)
- 토론2: 김미선(중앙대)
- 발표3: 의사소통클리닉 운영 사례: 이유미(중앙대)
- 토론3: 최윤경(중앙대)
- 발표4: 인문학과 과학의 만남: 홍경남(중앙대)
- 토론4: 홍달오(중앙대)
01.07.제5기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장으로 역사학과 박경하 교수 추대
01.07.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임시총회 개최

2015

12.30.『교양학연구』 제2집 출간
12.29.『교양학연구』 제2집 3차 편집회의
12.21.『교양학연구』 제2집 2차 편집회의
12.15.『교양학연구』 제2집 1차 편집회의
10.31.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10월 전국 학술대회
주제: 교양교육과 상상력 / 사회: 홍달오(중앙대) / 기조강연: 이찬규(중앙대 교학부총장)
- 발표1: 교양교육 분야에서 시를 활용한 상상력 교육의 가능성: 염철(경북대)
- 토론1: 오창은(중앙대)
- 발표2: 융합적 상상력에 기반한 <창의와 소통> 과목의 주제 구성과 운영: 최윤경(중앙대)
- 토론2: 임현열(중앙대)
- 발표3: 교양교육을 위한 예술적 상상력: 조만수(충북대)
- 토론3: 류찬열(중앙대)
- 발표4: 교양교육을 위한 사회학적 상상력: 이은아(이화여대)
- 토론4: 한수영(중앙대)
- 발표5: 교양교육을 위한 철학적 상상력: 서동은(경희대)
- 토론5: 홍경남(중앙대)
08.19.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8월 학술대회
주제: 다빈치 교양교육의 내실화 방안 모색 / 사회: 최유희 교수(중앙대)
- 발표1: 뇌과학과 창의성, 그리고 교양교육: 홍달오(중앙대)
- 토론1: 홍경남(중앙대)
- 발표2: 교양교육에서 환경교육의 의미-다매체를 활용한 환경교육: 김양지(중앙대)
- 토론2: 남형주(중앙대)
- 발표3: 역사 추리소설을 활용한 교양교육: 오혜진(남서울대)
- 토론3: 류찬열(중앙대)
- 종합토론 / 주제: 내실 있는 교양교육을 위한 교육 여건 비교 분석 / 사회: 최유희(중앙대)
/ 종합토론패널: 안재호(중앙대), 오창은(중앙대), 이유미(중앙대), 임현열(중앙대), 정우영(중앙대)
06.30.『교양학연구』 제1집 출간
06.29.『교양학연구』 제1집 3차 편집회의
06.24.『교양학연구』 제1집 2차 편집회의
06.18.『교양학연구』 제1집 1차 편집회의
06.18.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6월 학술대회
주제1: 교양교육의 다양한 이슈들 / 사회: 류찬열(중앙대)
- 문화예술 역량 기반 교양교육 강화 방안 연구: 오창은(중앙대)
- 교양교육에서 ‘논증’ 중심 논리 교육의 의의: 홍경남 교수(중앙대)
- 자기 탐색적 글쓰기에 관한 연구 동향: 손혜숙(한남대)
- 종합토론: 류찬열(중앙대), 안재호(중앙대), 이연도(중앙대), 임영봉(중앙대), 최유희(중앙대), 홍달오(중앙대)
주제2(종합토론): ‘교양학’의 정립을 위한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의 역할 / 사회: 임현열(중앙대)
- 종합토론: 손혜숙(한남대), 오창은(중앙대), 홍경남(중앙대), 류찬열(중앙대), 안재호(중앙대), 이연도(중앙대), 임영봉(중앙대), 최유희(중앙대), 홍달오(중앙대)
04.23.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4월 학술대회
주제: 교양교육과 창의(세 가지 시선, 세 가지 접근) / 사회: 류찬열(중앙대)
-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기초 교양교육의 설계와 점검: 최윤경(중앙대), 한수영(중앙대)
- 창의적인 다시 쓰기: 안화진(KAIST)
- 창의융합 교육 프로그램 운영 : 김진택(포스텍)
- 토론: 박승억(숙명여대), 오창은(중앙대), 이연도(중앙대)
02.13.제4기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임원 선임
부소장 : 안재호, 임영봉, 황장선 교수
총무이사 : 임현열, 정우영 교수
기획이사 : 오창은, 이연도 교수
연구이사 : 최유희, 최윤경, 홍달오 교수
편집이사 : 류찬열, 이유미, 한수영 교수
출판이사 : 구재선, 홍경남 교수
섭외이사 : 김진태, 배수진 교수
정보이사 : 남형주, 김양지 교수
감사 : 송명섭, 한형성 교수
01.01.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내규 개정
01.01.제4기 교양교육연구소장으로 유럽어문학부 김세일 교수 추대

2014

12.18.교양교육연구소 12월 콜로키움
주제 : 과목별 학습자 성취도 평가 분석) / 사회: 류찬열 교수(교양학부대학)
- 독서와 토론 학습 성취도 평가 분석-뇌 기반 교수법과 그 적용 : 홍달오 교수(교양학부대학)
- 회계와 사회 학습 성취도 평가 분석-재무이해력 평가를 통해 : 한형성 교수(교양학부대학)
- 종합토론 : 배수진, 안재호, 홍경남 교수(교양학부대학)
10.24.제3기 교양교육연구소 임원 선임
부소장 : 안재호, 임영봉, 황장선 교수
총무이사 : 임현열, 정우영, 홍달오 교수
기획이사 : 오창은, 이연도, 한형성 교수
연구이사 : 최유희, 최윤경 교수
편집이사 : 류찬열, 이유미, 한수영 교수
출판이사 : 구재선, 홍경남 교수
섭외이사 : 김진태, 배수진, 송명섭
정보이사 : 남형주, 김양지
10.24.연구소 규정 개정
연구소명 변경(교양교육연구소→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임원 구성 일부 수정 변경, 일부 조항 문구 수정
10.24.제3기 교양교육연구소장으로 영어영문학과 조숙희 교수 추대
10.24.교양교육연구소 임시 총회
안건 : 교양교육연구소 활성화 방안
10.24.교양교육연구소 10월 콜로키움
주제 : 교양교육 컨텐츠 개발 및 교수법 연구 / 사회: 안재호 교수(교양학부대학)
- 학습자와 교수자의 다양성 : 구재선 교수(교양학부대학) , 토론: 한형성 교수(교양학부대학)
- DNA의 문화적 구성 사례를 통해서 본 교양교육의 방향 : 한수영 교수(교양학부대학) ,
토론 : 홍경남 교수(교양학부대학)
- 논문자료실 활성화 방안: 류찬열 교수(교양학부대학) , 토론: 강진구 교수(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06.30.『논문자료실』 제10집 출간
* 연구실 축소
: 6개 연구실에서 4개 연구실로 축소-2011년 2월 23일부로 역사교육연구실, 온라인콘텐츠개발연구실 폐쇄

2013

12.31.『논문자료실』 제9집 출간
10.24.2014년 2학기 중앙대 교양교육연구소, 평택시의회 공동 추계세미나
주제: “평택시 환경오염에 대한 해결 방안 모색” / 사회: 신현규 교수(중앙대)
[1부: 평택시의회] 평택 환경오염 해결방안 연구용역에 대한 중간보고
- “평택 미군 주둔지역 환경오염 실태 보고” 최현철, 홍병선 교수(중앙대)
- “해외 미군 주둔지역 환경오염 실태 및 평택 환경오염 관리 기본구상안” 서민규 교수(중앙대)
[종합토론] 좌장: 홍병선 교수(중앙대)
- 평택시의회 의원, 평택환경연합, 평택의제21
06.30.『논문자료실』 제8집 출간
04.26.2013. 4. 26. 2013-1학기, 교양교육연구소 춘계학술세미나
주제 : 대학 멘토링 교육을 위한 대안 모색과 모델 개발
- “음악교육에서 상상력이 갖는 의미”(이수정, 단국대) , 토론 : 신현규(중앙대)
- “대학 멘토링 교육의 현안과 대안 모색” (변순용, 서울교대) , 토론 : 최현철(호서대)
- “비판적사고 멘토링 교육의 발전 방향과 전망”(서민규, 중앙대) , 토론 : 강웅경(한국교통대)

2012

12.31.『논문자료실』 제7집 출간
10.24.2012년 2학기 교양교육연구소 추계세미나
주제: “교양교육으로서의 예술 및 환경교육과 읽기 교육”
[1부] 예술 및 환경교육
- “철학적 방법론을 적용한 음악기초교육의 대안 모색”(이수정, 단국대)
- “교양기초교육으로서의 환경교육 방안 모색”(서향숙, 협성대)
[2부] 읽기 및 토론 교육
- “예술계 전공 학생을 위한 독서 지도 방안 -스토리텔링 기법의 활용을 중심으로-” (홍달호, 중앙대)
- 토론: 서민규(중앙대), 최현철(호서대), 안기수(남서울대)
06.30.『논문자료실』 제6집 출간
06.01.2012-1학기, 교양학부대학 · 교양교육연구소 하계세미나
주제 : 역사 교육 및 2012학년도 신입생 학습능력평가 결과 보고회
[1부] “2012년 중앙대 신입생의 학습능력 평가 결과 분석”
- “교양영어 영역” (최영진, 교양영어실장)
- “한국사 영역” (김인식, 한국사 주임교수)
- “논리 영역”(박영선, 논리와사고 주임교수)
[2부] “교양교육으로서의 역사교육”
- “수요자 중심의 교양 '한국사' 내실화 방안 모색” (김선주, 상명대)
- “한국사 영어강의 사례연구”(이현숙, 건국대)
- 토론: 김인식(중앙대), 한종수(성공회대)
04.27.2012-1학기 교양교육연구소/비판적사고 멘토링센터 공동 주최 춘계세미나
주제 : 계열별 특성을 반영한 ‘비판적 사고’ 교육
- 비판적 사고력 함양을 위한 팀별 활동-예체능계열을 중심으로(최현철 교수, 호서대)
-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논리와 사고』 수업모델 구축(서민규 교수, 교양학부대학)
- 비판적 사고의 논리적 근거(홍병선 교수, 교양학부대학)
- 토론: 이희용 교수(서울신대), 박영선 교수(교양학부대학), 우정규 교수(강원대)
01.30.2011-2학기 중앙대학교 교양교육연구소 제2차 세미나
주제 : 융복합 교육과 '논리와 사고'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 지식융합교육을 위한 교과목 개발(이희용, 서울신대)
- '논리와 사고' 교육 현황과 전공/계열별 다각화를 위한 모색(서민규, 중앙대)
- 형식논리와 기출예제 학습을 통한 비판적 사고 함양( 우정규, 강원대)
- 토론: 박영선(중앙대), 조명동(서울과기대), 홍병선(중앙대), 최현철(호서대)

2011

12.30.『논문자료실』 제5집 출간
06.30.『논문자료실』 제4집 출간
04.22.2011-1학기 「교양교육연구소」 춘계학술세미나
주제 : 교양교육으로서의 역사 및 한자교육
- 대학 교양교육으로서의 역사교육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김한종 교수, 한국교원대, 한국역사교육학회장)
- 대학 교양교육으로서의 한자(한문)교육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송혁기 교수, 고려대 한문학과)
- 대학에서 한자(한문)교육은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신현규 교수, 교양학부대학)
- 토론 : 이찬욱 교수(국어국문학과), 손준식 교수(역사학과), 김인식 교수(학부대학)
02.23.연구소 규정 개정
1. 간사제 신설
: 연구기획 간사, 총무간사, 객원연구원 중에서 총무간사는 총무이사가 지명 소장 임명, 객원연구원 중에서
연구기획이사가 지명 후 소장 임명
2. 연구실 축소
: 6개 연구실에서 4개 연구실로 축소-2011년 2월 23일부로 역사교육연구실, 온라인콘텐츠개발연구실 폐쇄
02.23.제2기 교양교육연구소 임원 선임
부소장 : 임영봉 교수, 김인식 교수
총무이사 : 신현규(교양학부대학)
연구기획이사 : 홍병선(교양학부대학)
학술편집이사 : 신맹식(교양학부대학)
감사 : 정익순(교양학부대학)
국어 및 글쓰기교육연구실장 : 강숙아(교양학부대학, 국어영역)
영미언어교육연구실장 : 유경애(교양학부대학, 영어영역)
기초교육콘텐츠개발연구실장 : 홍병선(교양학부대학, 철학영역)
교육방법론개발연구실 : 신현규(교양학부대학, 국어영역)
연구기획 간사 : 서민규(교양학부대학, 논리영역)
총무 간사 : 이유미(교양학부대학, 글쓰기영역)
02.16.제2기 교양교육연구소장에 교양학부대학 박영선 교수 부임
임기 : 2011. 3. 1 ~ 2013. 2. 28

2010

12.23.2010-2학기 교양교육연구소 제2차 세미나
주제 : “비판과 논증,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
11.30.『논문자료실』 제3집 출간
09.17.2010-2학기 교양교육연구소 제1차 세미나
주제 : “학습역량 평가 어떻게 해야 하나?”
06.11.2010-1학기 교양교육연구소 춘계학술발표회
주제 : 국내외 학부대학 운영의 현실과 전망
05.30.『논문자료실』 제2집 출간
주제 : “학습역량 평가 어떻게 해야 하나?”
04.24.2010-1학기 교양교육연구소 제1차 세미나
주제 : 중앙대 신입생의 학습능력평가 결과 분석 및 개선방향 모색

2009

12.24.2009-2학기 교양교육연구소 제3차 세미나
주제 : 학부대학의 필요성과 운영방안 검토
11.30.『논문자료실』 창간호 출간
11.27.2009-2학기 교양교육연구소 제2차 세미나
주제 : 21세기 대학글쓰기 교육방안 모색 및 민경찬 교수 초청특강
10.02.교양교육연구소 자체 발전기금 확보
상임연구원 : 김인식, 엄홍준, 정익순, 홍병선 교수 등 250만원 이상 출연
05.30.『논문자료실』 제2집 출간
주제 : “학습역량 평가 어떻게 해야 하나?”
09.25.2009-2학기 교양교육연구소 제1차 세미나
주제 : CAU교양교육 개선방향과 가능성 모색
08.14.2009년 교양교육연구소 하계 워크숍
하반기 사업계획 및 주요 현안
06.29.교양교육연구소 토론회(2차)
주제 : 중앙대 교양교육의 현황과 발전방향
06.01.영미언어교육연구실 2009년 기초학문육성 지원사업 연구비 수주
연구과제명 : 데이비드 헨리 황의 『엠. 나비』에 나타난 백인 이성애 미국인정체성의 위기
과제기간 : 2009년 07월 01일 ~ 2010년 06월 30일
연구지원기관 : 학술진흥재단
05.01.교양교육연구소 토론회(1회)
주제 : 교양영어, 회계, 한자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03.20.교양교육연구소 개소기념 심포지엄
주제 : 대학 교양영어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
03.01.연구소 직제 개편
총무이사 : 엄홍준(교양학부)
연구기획이사 : 홍병선(교양학부)
학술편집이사 : 신현규(교양학부)
감사 : 김정관(교양학부)
국어 및 글쓰기교육연구실장 : 강숙아(교양학부, 국어영역)
영미언어교육연구실장 : 유경애(교양학부, 영어영역)
기초교육콘텐츠개발연구실장 : 박영선(교양학부, 철학영역)
역사교육연구실장 : 김인식(교양학부, 역사영역)
교육방법론개발연구실 : 신맹식(교양학부, 심리학영역)
온라인교육연구실장 : 홍병선(교양학부, 철학영역)
03.01.교양교육연구소장에 정치외교학과 최영진 교수 부임
부소장 : 박영선, 김인식 교수
03.01.중앙대학교 부설 교양교육연구소 설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