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공통교양

개설교과목록 다운
공통교양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학점 교과목 소개
49950 ACT 2학점 Action, Communication & Teamwork 창의역량과 융합적 전공지식을 갖춘 다빈치형 창의인재 양성을 위해 Learning by Doing의 학습원리를 근간으로 현장에서 발생할수 있는 실제적 맥락의 Team Learning을 통해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도출되는 의사소통,의사결정의 절차와방법,그리고 갈등관리 과정에서의 해결 방안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파생되는 학습 과목입니다. 예술, 특히 종합예술인 공연예술을 근간으로 하여 문제의 해결과 프로젝트의 달성에 있어 다양한 방식의 접근, 사고, 창작, 표현, 적용 능력을 도모하기 위한 수업으로 기존의 이론 수업과는 달리 학생들이 직접 부딪히며 해나가는 실기 위주의 수업입니다. 기본적인 발성부터 손짓, 몸짓 표현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의사소통방법에 대한 토대기반을 닦고 자유로운 상상과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이 요구되는 과제의 해결을 통해 존재를 구축하며 각자 다른 지식배경을 가진 팀원들과의 협동작업을 통해 기본적인 소통과 융합에 대해 체득하고, 그것들을 사회로 나가기 전, 준비된 사회인으로써의 실천적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설계되었습니다.
50023 COMMUNICATION
IN ENGLISH
2학점 Communication in English (Intermediate) is a two-credit course designed to improve students’ ability to use spoken English successfully in both academic and daily life context. The course consists of three hours of classroom study per week, plus six hours of required self-study through online homework. The combination of thought-provoking videos and scaffolded exercises fostering critical thinking skills will enable students to develop English academic skills and language for success. All the lectures and activities in this course will be conducted in English. Reaching A 2 level of CEFR means that:
(1) Students will become basic users of the language, able to understand and use familiar everyday expressions and simple sentences to talk about familiar topics.
(2) Students will be able to use simple sentences and expressions to describe and ask questions about everyday materials, such as pictures and charts.
(3) Students will gain confidence presenting their ideas and opinions in the classroom through short classroom presentations and activities.
42183 글쓰기 2학점 글쓰기는 말하기와 더불어 한 개인의 자기표현 수단이면서 타자와 교류하는 사회적 소통의 중요한 도구이다. 강좌의 주요 교과 내용은 대학 신입생이 갖추어야 할 학술적 글쓰기 원리에 대한 기초적 이해와 실습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본 강좌는 이와 같은 이해와 실습의 과정을 통해 교양인으로서의 보편적 지식 함양과 더불어 대학생의 지적 탐구를 뒷받침하는 전문적 글쓰기 능력을 배양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49949 창의와 소통 2학점 인간 삶의 주요 분야와 관련된 다양한 텍스트를 바탕으로 인류의 지적 전통 위에서 자신을 성찰하면서 창의적 사고력을 증진시키고 바람직한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는 기초적인 힘을 길러준다. 또한 발표와 토론을 통하여 타인과의 공감 및 소통 능력을 발전시킨다. 고전의 세계와 현재적 문제와의 대화과정을 통해서, “나는 누구인가” “나와 타인과 세계는 어떻게 이어져있는가” “어떠한 가치를 갖고 살아갈 것인가” “좋은 삶은 무엇일까” 등의 질문에 대한 대답을 찾아간다. 그리고 이로써 궁극적으로는 삶을 긍정적으로 변혁시킬 내면의 힘을 강화하고 21세기에 대응해나갈 지혜를 탐색한다. 학습의 재료가 될 텍스트는 크게 ‘인간, 사회, 자연, 예술’의 네 가지 분야에 관한 것이다. 각 분야마다 1)고전 두 꼭지, 2)현대문 한 꼭지, 3)시/소설 한 꼭지, 4)문화 텍스트(예술작품, 옛이야기) 한 꼭지가 선정되어 해당 분야를 구성한다. 텍스트를 중심으로 하여 한 학기에 크게 네 가지 주제를 정하고 해당 주제와 관련된 텍스트 네 가지가 선정되어 수업에 사용될 것이다. 각각의 주제마다 3주의 시간이 배정되고, 2주간은 고전을 탐독하고 주요 문제를 토론하며 1주간은 유관한 현대문과 문화 텍스트를 감상하고 고전적인 문제를 현재 자신/우리의 문제로 적용하는 시간을 갖는다. 학생들은 한 학기 동안 텍스트를 심층적으로 읽고 생각하고 감상하면서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비판적으로 사유하는 연습을 한다. 또한 텍스트의 관점을 오늘의 삶과 연결하여, 인간과 세계에 대한 정서적 공감능력을 키운다. 토론에서는 타인과 생각을 나누는 방법을 익히며 소통능력과 균형감각을 향상시킨다.
421301 한국사 2학점 이 강의의 주제는 '국사'(national history)가 아닌 '한국사'(Korean history)이다. 한국의 역사가 지역사로서 세계사의 한 영역임을 전제하므로, 한국사의 특수성을 세계사의 보편성 속에서 파악하는 객관성 있는 한국사인식을 목표로 한다. 강의는 크게 네 영역으로 구성된다. 첫째는 한국사 이해의 기초 단계로 한국사를 보는 시각, 즉 사관의 문제를 다룬다. 기존의 그릇된 한국사관을 비판하고 민족통합의 역사관을 제시한다. 둘째는 전근대 사회의 몇 가지 중요한 이슈를 고대·고려·조선전후기로 나누어 살펴본다. 셋째는 근대민족국가를 건설하려는 과정, 식민지 지배 체제의 실상과 이에 저항하는 민족운동을 검토한다. 넷째는 8·15해방 전후의 현대사에서 분단의 배경과 6·25전쟁 전후의 사회상, 산업화와 민주화를 함께 성취하는 과정을 이해함으로써 민족통합의 역사를 지향한다.
37148 앙트레프레너십시대의회계 2학점 본 과목은 혁신적 사고와 행동을 통해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앙트레프레너십 시대에 있어서 기업이 제공하는 회계정보를 이해하기 위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과목은 창업 및 신사업 추진 기업을 비롯한 기업들의 다양한 경영 사례를 통하여 회계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익히고, 자신의 전공학문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가치를 창조하는 새로운 방법들을 상상하는 앙트레프레너로 성장하는 데 있어서 회계정보가 어떻게 이용될 수 있는지를 학습한다.
51368 컴퓨팅적사고와문제해결 2학점 컴퓨팅적 사고는 논리적 추론과 문제해결 기술에 컴퓨팅의 지식을 적용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문제 정의와 대응 해법의 발견, 개념화를 연습하여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한다.

※ 교과목 일람은 입학년도별 교양과목영역을 확인한 후 해당과목을 선택하여 수강신청 하여아 함

개설교과목록 다운